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有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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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DirectX 11

21.11.11 공부

有希. 2021. 11. 11. 22:12

화면에 삼각형 띄웠다

1. Vertex 배열에 데이터를 설정하고 

2. Vertex Buffer의 구조체를 설정하고

3. Vertex Data에 대한 pointer를 생성하고

4. Vertex Buffer를 생성하여 그릴때,

1번에서 데이터를 넣는 순간 값 정보가 같이 들어가는데 이를 수정해주면 삼각형의 색을 바꿀 수 있다.

꼭지점들의 색이 다르면 색에 따라 이쁘게 그라데이션으로 바뀐다.


화면에 사각형 띄웠다

정점 배열, 인덱스 배열에 값을 하나 더 넣고, 색은 흰색으로 해줬다.

이후 렌더링 하는 부분에서 정점 버퍼로 그릴 기본형을 TRIANGLESTRIP으로 해줬다. SQUARE 찾지 못해서 하나씩 해보다가 됐다. 삼각형 폴리곤으로 띠를 만들어서 TRIANGLESTRIP인가 싶다.


카메라 조정했다

10만큼 멀리

화면 안으로 들어가는 방향이 + 방향이고 화면에서 내 쪽으로 법선 방향이 - 방향이다!

z축 90도 회전을 시켜봤다

회전 시키면 회전 방향은 시계방향이다. 3600000000000도 회전도 시켜봤는데 잘 되는거 보면 범위는 float범위인가?

x나 y축 회전을 시키게 되면 이상하게 나온다. 카메라 거리는 -5, y축 회전을 10도 주게되면

카메라 거리 5 y축회전10도

처럼 화면 가운데에 y축이 있다 치고 10도 내 쪽으로 회전해버렸다. 위에서 보면 시계반대방향으로.

카메라 거리 3 y축회전10도

카메라 거리를 -3을 주게 되면 이렇게 된다. 


shader를 조정하여 밝기를 바꿨다

pixel shader를 조정하여 다음과 같이 밝기 0.5로 바꿔보았다.

밝기가 낮아진건지 확실치 않으니 0.1를 곱해보자

확실히 색이 아닌 밝기를 성공적으로 줄이고 있다.


슬슬 이론도 공부해야할거 같은데 KOCW에서 학교다닐때 포기했던 김형석 교수님의 강의를 ㅠㅠ.. 올려놓아서 겸허한 마음으로 복습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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